안녕하세요.

얼마 전, 우리는 부팅 시간을 1.5 초로 단축하고, Qt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고, 전체 Linux 스택을 최적화 한 방법을 보여준 Fast-Booting Qt Devices 블로그 게시물 시리즈 3 부를 게시했습니다. 오늘, 하드웨어 선택 및 하드웨어 아키텍처가 일반적으로 동일한 CPU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실제 시작 시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 드릴 것입니다. 이를 입증하기 위해 NXP i.MX6 Quadcore CPU가 장착 된 두 개의 보드로 테스트를 진행할 것입니다. 하나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초점을 맞춘 보드이고 다른 하나는 생산에 사용되는 것을 목표로 한 시스템 온 모듈 보드입니다.

 

왼쪽에는 NXP SABRE i.MX 6 쿼드 개발 보드가 있습니다. 이 보드의 사양은

> NXP i.MX 6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, 1GHz에서 동작
> 1GB DDR3 RAM
> 8GB eMMC
오른쪽에는 Toradex Apalis i.MX 6 컴퓨터 온 모듈이 있습니다. 이 보드의 사양은

> NXP i.MX 6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, 1GHz에서 동작
> 1GB DDR3 RAM
> 4GB eMMC

 

두 보드 모두에 정확히 동일한 Qt 클러스터 데모, 커널 구성 및 u-boot를 실행합니다.

 

Toradex Computer on Module 이 부팅 시간이 19 % (294ms) 더 빠르므로 승자가 되었습니다. 이전의 NXP SABRE를 사용한 Fast Booting 예제는 전원을 켠 후 첫 번째 전체 화면에서 Qt Quick Frame 을 표시하는 데  1560ms를 나타 냈습니다. Toradex 보드를 사용하면 1266ms 로 훨씬 빨라집니다.

 

차이점은 어디에서 비롯됬을까요?

> Toradex 모듈을 사용하면 보드의 전원 공급이 더 빠릅니다.
> 커널은 eMMC 에 더 일찍 액세스 할 수 있으므로 커널 시작 시간이 빨라집니다

 

따라서 임베디드 장치를 설계 할 때 하드웨어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. 빠른 부팅 시작 시간이 필요한 경우 fast memory 및 메모리 버스,  최적화 된 부트 로더 및 커널뿐만 아니라 로드해야하는 라이브러리를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는 강력한 칩을 확보하는 것도 도움이됩니다. 나머지는 소프트웨어에 달려 있습니다. 심지어 최적화 된 하드웨어로도 엉성한 소프트웨어 설계로 부팅 시간을 망칠 수 있습니다. 

이상으로 Qt 의 Fast Booting 블로그를 마치겠습니다.

 

본 문서는 qt.io 의 “Fast-Booting Qt Devices, Part 4: Hardware Matters” 을 번역한 블로그 입니다.